게임즐기기/FS Archive

PMDG B747-8i의 ND 화면에 Airport Diagram을 표시하는 방법

반쪽날개 2018. 11. 23. 23:15

 

 

PMDG B747-8i에 추가된 EFB는 단순히 FMC와 데이터 링크나 단위변환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Quality Wings B787을 통해 접해본 바 있는 ND 화면의 Airport Diagram 출력 기능 (Airport Map Display)을 담당하기도 하는데,

QW787의 경우 ND에 출력하고자 하는 모든 공항의 AFCAD 데이터를 XML로 변환해 지정된 폴더로 넣어줘야 해서 굉장히 번거로웠습니다.

(...개발 툴 좀 만졌다는 사람들이나 시도해볼 만하지 가볍게 즐기는 분들께는 너무나도 버거운 과제였습니다)

 

하지만 PMDG B748은 FSX나 P3D의 scenery.cfg에 입력된 시너리 데이터를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위해 클릭 몇 번만 하면 쉽고 편하게 Airport Diagram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Airport Diagram은 자동차의 내비게이션과 유사한 역할을 하며 복잡한 공항에서 주기장이나 유도로, 활주로를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주기장 번호, 유도로 명칭, 활주로 번호도 함께 표시됩니다)

 

 

설정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EFB : System Page → EFB Maintenance → Addon P3D Scenery열의 Scan 클릭 →

   동의여부를 묻는 창에서 Yes → 데이터베이스 생성이 완료되면 Complete

   (최초 1회만 하시면 되며, 이후에는 시너리를 추가/삭제하신 경우에만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2. FMC : RTE 페이지에서 출도착 공항 코드 입력

   (FMC에 코드를 입력한 공항만 Airport Diagram이 표시됩니다!!!)

 

3. EFIS : 아이템 셀렉트 버튼 중 ARPT 선택, Range 노브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지도 확대

 

* * *

 

+ Range가 5nm ~ 0.25nm에서만 Airport Diagram이 표시됩니다.

+ Airport Diagram이 표시 중일 때는 ND 창의 헤딩 표시 오른쪽에 표시 중인 공항 코드가 함께 표시됩니다.

+ Airport Diagram이 표시 중일 때 EFIS의 ARPT버튼은 3단계로 작동합니다. (Diagram 표시 - 공항 위치만 표시 - 끔)

+ Airport Diagram이 표시되지 않을 때 EFIS의 ARPT버튼은 평소처럼 2단계로 작동합니다. (공항 위치만 표시 - 끔)

 

 

아래는 위에서 설명해드린 것을 동영상으로 녹화한 것입니다.

 

 

 

 

 

...B748... 너무 길쭉해서 썩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기능들을 하나둘 알아가다 보니... 주력 기체인 B744를 버리고 B748로 갈아타야 하나 싶습니다...ㅜㅜ;;;

 

EFB 데이터는 Prepar3D v4 → PMDG → EFB → EFB Database 폴더의 BGLMapAddons.txt 파일로 저장됩니다.

 

 

※ 주의 : 제가 만든 시너리는 이번에 수정한 자료로 업데이트하셔야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AFCAD 데이터를 Prepar3D v4.3 SDK로 다시 컴파일했습니다)

 

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hosii.info/notice/1731

 

 

Quality Wings B787의 ND 화면에 Airport Diagram을 띄우기 위한 XML 파일을 받으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