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v i e w

FR24 Feed를 위해 구축한 라즈베리 파이 플랫폼, 그 후 이야기

반쪽날개 2019. 4. 16. 00:00

 

5월 1일로 예고된 Flightradar24 (플라이트 레이더 / 이하 FR24)의 Windows 플랫폼 지원 중단에 대비하기 위해 영입한

라즈베리 파이 (Raspberry Pi)의 구성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구성 당시 글 보러가기)

 

사실, 프로그램 설정 등은 진작 끝내고 현재 ADS-B 데이터를 Feed하고 있는데,

하필 케이스를 라즈베리파이 3B용으로 구매했던지라 3B+용 케이스로 교체한 후

최종 완성형(!) Pi24를 소개해드릴 겸 겸사겸사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원래 Pi24는 FR24에서 개발한 라즈베리 파이 기반 Feed 용 운영체제 이름인데, 마땅히 부를 이름이 없어 Pi24로 표기합니다)

 

 

 

 

 

바뀐 건 케이스뿐이라 전에 보여드린 사진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디스플레이가 감압식 터치스크린인지라 화면 보호 용도로 제품 보호 필름을 뜯지 않고 그대로 붙여놓은 탓에

신품 느낌이 나는 케이스와 달리 디스플레이는 좀 후줄근해 보입니다.

 

 

 

 

 

이번에 구성한 Pi24의 핵심 부품들입니다.

라즈베리 파이용 3.5인치 터치 스크린, 라즈베리 파이 3B+ 본체, 16Gb 마이크로 SD카드 그리고 라즈베리 파이 3B+용 아크릴 케이스입니다.

(패키지 중 하나였던 구리 방열판은 CPU와 메모리에 붙여놓았습니다)

 

라즈베리 파이의 경우 스타터 패키지로 구매한지라

5V 2.5A 어댑터 (실상은 5핀짜리 스마트폰 충전기=_=...)와 라즈베리 파이 전용 케이스도 포함되어있기는 하지만,

어댑터는 휴대폰 충전기와 공유해서 사용 중이고 전용 케이스는 케이스를 별도로 구매한지라 포장도 뜯지 않은 채 서랍 속에 봉인해놓았습니다.

 

 

 

 

 

라즈베리 파이 본체만 따로 찍어보았습니다.

 

클럭 속도 1.4GHz의 CPU와 1Gb 용량의 메모리, IEEE 802.11b/g/n/ac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랜과 블루투스 4.2,

4개의 USB 2.0 포트와 1개의 유선 랜을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고

그 외에도 40핀 GPIO 헤더와 MIPI DSI 디스플레이 포트, MIPI CSI 카메라 포트를 이용해 추가 장비를 연결할 수 있으며

Full Size HDMI 포트를 통해 일반 모니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크기만 작을 뿐 사양 자체는 넷북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원래는 라즈베리 파이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지만, 편법(!)으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라즈베리 파이를 구성하면서 프로그램 설정보다 더 애먹었던 케이스입니다.

3B와 3B+는 기판 레이아웃이 달라 저런 식으로 프레임이 나눠진 케이스는 지정된 모델 외에는 설치할 수 없는데,

이런 사실을 모르고 3B용 케이스를 주문해버린 탓에 케이스만 다시 주문해야 했습니다.

(사진은 라즈베리 파이 3B+에 3B+용 케이스를 씌운 모습입니다)

 

 

 

 

 

조립을 마친 후 한 컷~.

 

역시, 액정 필름을 떼지 않아서인지 뭔가 후줄근해 보입니다.

후줄근해 보이기는 하지만, 감압식 터치스크린이라 디스플레이 표면에 스크래치가 쉽게 발생하는지라 앞으로도 떼지는 않을 거구요.

 

 

 

 

 

뒤집어보면 사진처럼 기판 뒷면이 훤히 보입니다.

OS와 각종 프로그램이 설치된 SD카드도 잘 보이구요.

 

 

 

 

 

케이스의 높이가 액정 측면을 덮을 정도로 높지 않은지라 케이스 위로 액정이 튀어나온 형태입니다.

케이스 블럭을 하나만 더 추가해줘도 깔끔했을 텐데, 이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케이스를 고정할 때 드라이버로 조이는 부분을 아래로, 너트 체결부를 위로 오게 했습니다.

드라이버로 조이는 부분의 높이가 낮다 보니 반대로 조립하면 케이스를 뒤집었을 때 디스플레이 표면이 바닥에 닿더라구요.

 

 

 

 

 

전원을 넣은 후의 모습입니다.

일전에 올린 글에 적어놓은 대로 OS는 무료로 제공하는 라즈비안(Raspbian)을 설치했구요.

 

OS 설정 후 설치해놓은 FR24 Feeder는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며

Windows 플랫폼과 달리 별도의 Feed 모니터 화면은 뜨지 않습니다.

 

 

 

 

 

케이스 교체를 끝으로 Pi24 구성을 완전히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동안은 FR24에 ADS-B 데이터를 제공할 때마다 컴퓨터를 켜고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했지만,

라즈베리 파이 플랫폼을 구축한 이후로는 라즈베리 파이에 어댑터와 DVB-T 스틱만 꽂으면 되는지라 전보다 Feed가 무척 간편해졌습니다.

 

FR24가 Windows 플랫폼 지원을 중단할 거라 공지하는 바람에 계획에도 없던 라즈베리 파이를 구매하게 되었지만,

전보다 더 편하게 Feed 할 수 있다는 점과 5월 1일 이후에도 FR24의 비즈니스 플랜을 계속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무척 마음에 듭니다.

 

 

이번에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