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 13

광주송정역에 등장한 동력 분산식 전동차 EMU-250

지난 4월 29일, 대한만세 님으로부터 광주송정역에 EMU-250이 들어온다는 이야기를 듣고 열차 도착 시간에 맞춰 광주송정역에 다녀왔습니다. EMU-250은 설계속도 200km/h 이상의 고속선에 투입할 목적으로 제작된 최고 260km/h 속도를 낼 수 있는 동력 분산식 전동차로 전반적인 기술은 HEMU-430X (해무)를 토대로 하였고 디자인은 한빛 200 (틸팅열차 / TTX)과 비슷한 모습이라 합니다. 6량 1편성 (4M2T)으로 구성된 EMU-250은 현대로템에서 제작했고 2020년까지 총 114량, 19개 편성이 제작될 예정이며 특실 46석, 일반실 335석, 총 381석의 좌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아래 사진에도 잘 나와 있듯이 누리로와 마찬가지로 고상홈과 저상홈 모두 대응할 수 있..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맥 앤섬 (Mack Anthem) 트럭 출시!

본 글은, 2020년 4월 28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The Mack Anthem® has arrived! (맥 앤섬 트럭 출고!)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미국의 전설을 발견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용으로 제작된 all-new Mack Anthem® (맥 앤섬) 트럭은 게임 내 딜러샵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다양한 튜닝 파트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117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맥 (Mack)의 주력이자 신형 트럭 중 하나인 Anthem (앤섬)은 최신 혁신 기술과 1세기 이상의 트럭 제작 노하우가 접목된 차량입니다. 맥 앤섬의 대담하고 단단한 외관은 다른 트럭과 마찬가..

Prepar3D v5 대응 (일부) 국내공항 시너리 패치

Prepar3D v5에 제가 제작한 시너리를 비롯해 v4 혹은 이전에 제작된 국내 공항 시너리를 적용하신 분들은 익스클루전이 적용되지 않아 디폴트 공항 라이브러리 오브젝트와 디폴트 유도로 간판이 표시되고 다이나믹 라이트가 적용된 공항에서 PBR 오브젝트에 다이나믹 라이트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은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는 Prepar3D v5로 넘어옴에 따라 익스클루전 방식과 다이나믹 라이트 파라미터가 추가되어 발생하는 문제로 Prepar3D v5 사양에 맞춰 익스클루전 방식을 바꾸고 다이나믹 라이트에 PBR 오브젝트에 다이나믹 라이트가 적용될 수 있도록 파라미터를 추가했습니다. 아울러 Prepar3D v5의 경우 메쉬 및 벡터 데이터가 변경되어 무안, 울산, 울진공항의 표고가 예전과 달라졌는데, 이 문제..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맥 앤섬 트럭 출시 예고

본 글은, 2020년 4월 22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Mack Anthem® Announcement (맥 앤섬 트럭 출시 예고)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지난 몇 주 동안, 우리의 팬 커뮤니티는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에 새로운 브랜드의 트럭이 추가될 것이라는 루머로 떠들썩했습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이미 소셜 미디어 채널에 숨겨져 있는 새로운 트럭을 보셨을 텐데, 오늘 우리는 커뮤니티에 떠돌고 있는 이 루머를 잠재우고 기쁜 마음으로 영예 속 미국의 전설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용 맥 앤섬(Mack Anthem®) 트럭을 소개합니다! 맥(Mack)의 하이웨이 ..

[P3D] Prepar3D v5의 대기 효과와 고해상도 지형 텍스쳐 옵션

Prepar3D v5의 옵션을 살펴보면 살펴볼수록 새롭고도 놀라운(!) 기능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포토 시너리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Prepar3D를 사용 중이신 분들 중 날틀 님의 명품 고해상도 포토리얼 시너리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분명 멋진 포토 시너리임에 틀림없지만, 지금까지는 플랫폼 (Prepar3D)이 이를 제대로 받쳐주지 못해 뿌연 사진만 봐야 했습니다. 물론, 텍스쳐 로딩 속도를 조금이나마 빠르게 하려고 SSD를 설치하고 CPU 코어를 갈구는(!) 등의 시도도 해보았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Prepar3D v5에 고해상도 포토리얼 시너리를 위한 옵션이 추가되었으니... World -> Te..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37 정식 버전 발표

본 글은, 2020년 4월 20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American Truck Simulator 1.37 Release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37 정식 버전 발표)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수많은 테스트, 수정 그리고 미세 조정을 거쳐 드디어 우리는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37 정식 버전을 발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 베타를 진행하는 동안 버그 리포트, 의견과 일반적인 피드백 등을 제공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새로운 기능을 최대한으로 즐겨보시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 주요 기능 중 하나는 강력하고 유연한 라이브러리를 ..

[P3D] 4월 15일에 발표된 Prepar3D v5 둘러보기

우리나라 날짜로 4월 15일, 록히드 마틴에서 예고한 대로 Prepar3D v5가 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버전 출시를 통해 기존 Prepar3D v4의 문제점이 개선되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으나 FS2020의 출시 예고로 인해 Prepar3D v5 구매를 망설이는 유저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Prepar3D v5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속성(!)으로나마 Prepar3D v5를 살펴보았습니다. Prepar3D v5를 실행하면 뭔가 단출해진 모습의 런치패드를 볼 수 있습니다. 항공기와 공항 선택 창을 제외한 나머지 기능의 크기를 축소했고 시너리 라이브러리, 애드온, 플래너 메뉴를 Options에 통합했으며 SimDirector와 멀티 플레이어 메뉴를 런치패드에 추가했습니다. 아울러, Prepar3..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이베리아의 항구

본 글은, 2020년 4월 14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Ports of Iberia (이베리아의 항구)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5,000km에 달하는 해안선을 가진 이베리아(Iberia)반도의 항구는 이베리아반도의 경제 흐름에 있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운, 어업 그리고 해양 관광은 이베리아반도의 최대 규모 산업 중 일부이며, 실제로 이베리아에는 지중해와 북대서양 횡단 노선을 가진 선박이 입항하는 65개 이상의 항구가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의 맵 확장 DLC인 이베리아 DLC를 통해 해안선을 따라 존재하는 크고 작은 항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푸드 탱크에 부착할 수 있는 a와 d 플레이트의 의미는?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1.32 업데이트를 통해 단열/냉장 트레일러에 ATP (Accord Transport Perissable) 인증 마크가 등장한 이후 이번에는 1.37 업데이트를 통해 푸드 탱크 트레일러에 부착할 수 있는 'a', 'd' 플레이트가 등장했습니다. a, d 플레이트는 화물 종류에 따라 트레일러에 자동으로 부착되거나 튜닝샵에서 개인 소유의 푸드 탱크 트레일러에 붙일 수 있는데, 액세서리 이름을 봐도 단지 A, D, A+D로만 표시되어있기 때문에 이 플레이트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럼 각 플레이트는 어떤 의미를 지닐까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 (Agricoltural) : 일반적으로 갓 수확/포획(?)한 농수산물 D (Deperibile) :..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아이다호 : 북부, 남부지역 그리고 산업

본 글은, 2020년 4월 9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Idaho: The North, The South & The Technology (아이다호 : 북부, 남부지역 그리고 산업)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산맥, 국립공원 그리고 번화한 마을 등 아이다호 어느 곳을 여행하든 이곳이 아름답다고 느끼실 겁니다. 하지만, 아이다호의 남부와 북부지역은 상당히 다른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연 어디가 어떻게 다를까요? :: 북부지역 :: 북부지역 ('아이다호 팬핸들' (Idaho Panhandle)이라 부름)에는 울창한 숲, 산 그리고 많은 호수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는 이웃에 에버그린 스테이트라 불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