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 29

[DCS] Ka-50 Blackshark 2로 비크르 대전차 미사일 사격 연습하는 동영상

Ka-50 Blackshark 2 웨이포인트 설정 튜토리얼 작성을 끝으로 그간 숙원사업(!)이었던 제가 보유하고 있는 DCS 스터디심 모듈에 대한 Cold and Dark Startup과 Waypoint Setting 튜토리얼 작성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처음에는 딱히 튜토리얼을 만들 생각이 없었으나 자주 몰지 않는 기체의 경우 오랜만에 만지려 하면 절차가 생각나지 않을 때가 있어 그간 배운 것들을 복습도 하고 완전히 까먹기 전에 기록해놓을 심산으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튜토리얼 제작을 통해 그간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이나 절차상 빼먹었던 부분을 바로잡을 수 있었고 무엇보다 모듈 구매 시 딸려오는 매뉴얼을 좀 더 꼼꼼히 살펴볼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각설하고, 엊그..

[DCS] 초심자를 위한 Ka-50 Blackshark 2 Waypoint 설정 방법

이제 막 DCS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복귀하신 분들을 위해 Ka-50 Blackshark 2 모듈의 Waypoint 설정 과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튜토리얼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튜토리얼은 실제 항공기 운용 매뉴얼에 입각해 작성했다기보다는 가급적 쉽고 편하게 항공기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 만큼 실제 절차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 튜토리얼은 DCS World 2.5.6.60645 버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C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 더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시작에 앞서 Options -> Special -> Ka-50으로 이동해 Customized Cockpit을 Default에서 English로 변경해줍니다. Defa..

[DCS] F-5E의 위험한(?) 타기지 전개 훈련

타기지 전개 훈련이라는 명목으로 오랜만에 F-5E를 끌고 항공모함에 들이대 보았습니다. 승조원들이 저 인간 또 왔네=_= 라며 쳐다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왠지 어울리지 않는 곳에서 조우한 할아버지와 손자=_=... F-18을 설계할 때 F-5를 많이 참고했다고 하던데 (...같은 집안 출신이니...), 그래서 그런지 왠지 두 기종의 날개 형상이 비슷비슷해 보입니다. 스크린샷만 올리면 재미없으니 동영상도 함께 올려봅니다.

World of Trucks Hauling Hope Event

본 글은, 2021년 1월 21일자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Hauling Hope Event (희망 운송 이벤트) 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전 세계의 가상 트럭 운전자 여러분. 현재 우리 모두는 전 세계에 창궐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며 어려운 시기를 견뎌내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와의 싸움이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치료할 백신이 만들어져 전 세계에 유통된다면 이 어려운 시기도 머지않은 시일 내에 끝나지 않을까 하고 희망해봅니다. 우리는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노력하는 연구원과 유통업자들의 노력을 높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그런 연유로 가상의 세계에서도 코로나19 백신..

ATS와 ETS2의 새로운 World of Trucks 이벤트 개최 예정?

2020 크리스마스 이벤트와 크루징 콜로라도 이벤트가 끝난 지 일주일이 채 지나지도 않았는데, SCS에서는 또다시 새로운 World of Trucks 이벤트를 기획 중인 것 같습니다. 새로운 World of Trucks 이벤트는 위 번역문을 보시는 것처럼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진행하려는 듯 하며 이에 걸맞게 이벤트 배송 화물은 코로나19 백신, 보상 아이템은 희망의 트럭커 휘장으로 결정된 듯 합니다. 아직 공식 블로그나 World of Trucks 홈페이지에 새로운 WoT 이벤트와 관련된 글은 올라오지 않았지만, 조만간 새로운 이벤트와 관련된 글이 올라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 조만간(?) 시작될 이벤트를 위해 슬슬 몸 좀 풀어볼까요?

[DCS] 초심자를 위한 NS430 Navigation System 사용 방법

이제 막 DCS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복귀하신 분들을 위해 NS430 Navigation System 모듈의 사용 방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NS430은 Flight Simulator나 Prepar3D에서도 등장하는 Garmin GNS430을 베이스로 한 모듈인데,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잘 갖춰져있는 A-10C, F/A-18C 등의 기체에서는 딱히 사용할 일이 없지만 F-5E, F-86F 등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빈약한 항공기라면 없어서는 안될 필수 모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코카서스 맵처럼 참조점이 많은 맵보다는 네바다나 호르무즈, 시리아처럼 참조점이 적은 맵에서 클래식 기체를 운용할 때 빛을 발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NS430 모듈 사용법을 알아놓으면 Flight Sim..

[DCS] 초심자를 위한 UH-1H Huey Cold and Dark Startup

이제 막 DCS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복귀하신 분들을 위해 UH-1H Huey 모듈의 Cold and Dark Startup 과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튜토리얼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튜토리얼은 실제 항공기 운용 매뉴얼에 입각해 작성했다기보다는 가급적 쉽고 편하게 항공기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 만큼 실제 절차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 튜토리얼은 DCS World 2.5.6.59625 버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C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 더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MAIN GEN Power (1) : ON (앞으로) 후 덮개를 닫아줍니다. Battery (2) : ON (앞으로) VM (3) : ESS BUS PHASE S..

[DCS] 초심자를 위한 SA342 Gazelle Waypoint 설정 방법

이제 막 DCS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복귀하신 분들을 위해 SA342 Gazelle 모듈의 Waypoint 설정 과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튜토리얼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튜토리얼은 실제 항공기 운용 매뉴얼에 입각해 작성했다기보다는 가급적 쉽고 편하게 항공기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 만큼 실제 절차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 튜토리얼은 DCS World 2.5.6.59625 버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C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 더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웨이포인트 설정을 위해 NADIR 화면에 웨이포인트 정보를 띄워줍니다. NADIR Mode Selector (1) : TERRE (Gound) 혹은 MER (Sea) TERR..

[DCS] 초심자를 위한 SA342 Gazelle Cold and Dark Startup

이제 막 DCS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복귀하신 분들을 위해 SA342 Gazelle 모듈의 Cold and Dark Startup 과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튜토리얼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튜토리얼은 실제 항공기 운용 매뉴얼에 입각해 작성했다기보다는 가급적 쉽고 편하게 항공기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 만큼 실제 절차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 튜토리얼은 DCS World 2.5.6.59625 버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C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 더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BATT (Battery), ALT (Alternator), GENE (Generator) 스위치 : M (ON / up) M은 프랑스어 Marche의 약자..